Skip to content

Latest commit

 

History

History
23 lines (21 loc) · 2.02 KB

week8-reading.md

File metadata and controls

23 lines (21 loc) · 2.02 KB

<< Back

Week 8 Reading: 전통과 문화유산

Chosen from Yonsei Korean in 3 Weeks Level 8: Chapter 10
Content from Yonsei Korean Institute Level 6 Chapter 7

대화

리에
오랜만에 야외로 나오니 가슴이 탁 트이는 것 같네요. 여기 수원 화성은 역사적으로도 큰 가치가 있는 유적지라면서요?
영수
네, 조선의 88대 왕인 정조께서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임을 당한 아버지의 묘를 당시 최고의 명당인 수원의 화산으로 옮기고 근처에 새로운 도시를 건립하셨어요. 리에 씨가 한국에 대해 깊이 알고자 한국에 온 이상 이곳은 꼭 한 번 둘러 봐야 할 것 같아서 오늘 오자고 한 거예요.
리에
그랬군요. 그런데 왕께서는 왜 이런 신도시를 만드신 거예요?
영수
부모에 대한 뜨거운 효심이 제일 큰 동기였고 또 정치, 경제적 측면도 있었지요.
리에
한국인의 정서상 부모에 대한 효심 때문이라는 건 좀 알겠는데 정치, 경제적 측면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에요?
영수
왕의 권력을 지원하는 배후도시를 건설해서 왕권을 강화하려는 정치적 의도와 남쪽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길목인 이곳을 물자유통의 요지로 삼으려는 경제적 목적으로 이 도시를 세웠다는 거지요.
리에
와, 화성이 그렇게 많은 의도를 갖고 건설된 계획 도시였다는 건 몰랐네요. 그런데 이런 규모의 성곽을 쌓으려면 아주 많은 사람들이 동원됐겠는데요?
영수
이곳은 그 당시 뛰어난 학자였던 정약용을 책임자로 하고 전국의 기술지들이 대거 참여한 덕분에 매우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성곽으로 세워질 수 있었다고 해요. 게다가 화성의 설계와 함께 성을 쌓는 과정 모두를 글과 그림으로 완벽하게 기록한 책을 남겨 놓았다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