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는 6명의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김동섭 (https://github.com/eastskim48)
- 김홍민 (https://github.com/hongman)
- 도지윤 (https://github.com/yunmap)
- 이민정 (https://github.com/s7mile)
- 정주홍 (https://github.com/toughrogrammer)
- 황나윤 (https://github.com/matilda38)
- 한국어를 사용하는 자연어처리 챗봇을 만들기 위해서 bot을 만들 때 Language Understanding이 아닌 그냥 basic model을 선택해야 합니다. 추측으로는 Language Understanding model 자체가 영어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언어 상의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봇을 local에서 simulate 해보기 위해서는 nodejs 설치가 필요합니다.
- 봇을 만들 로컬 폴더에서 cmd를 실행하여 npm init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로컬 폴더의 cmd에서 필요한 package들을 설치합니다. (botbuilder, restify, request, dotenv-extended) *** 부분에 botbuilder, restify, request, dotenv-extended를 각각 실행하면 됩니다.
npm install --save ***
- LUIS publish key를 등록합니다. (luis.ai에서 진행합니다.)
- node app.js를 로컬 폴더의 cmd에서 실행합니다.
- Bot emulator를 이용하여 local에서 test합니다. (5번 절차를 먼저 진행해야 Bot emulator와 연결됩니다.)
- 만약 online code editor를 이용중이면 online shell에 3번 과정을 반드시 실행해야 합니다. (저는 실행을 했어야 했는데 더러 미리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류가 난다면 Online shell에도 설치해주세요.)
- 그리고, online code editor에서는 AppID와 PW를 등록해야 합니다.
- 단, local 폴더를 이용하여 진행한다면 별도의 등록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봇을 생성하는 과정은 https://github.com/angie4u/BotFramework 에 그림과 함께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또한, var Bot 김동섭 MSP의 블로그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발표자료 폴더에 1차 세미나와 2차 세미나 때 사용했던 발표자료를 pdf로 올려놓았습니다. 1차 세미나는 개론 위주(챗봇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종류, 만드는 과정)로 진행되었고, 2차 세미나는 LUIS를 사용하여 피자를 주문하는 챗봇을 모든 참가자 분들이 만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1차 세미나
- Bot 어떻게 적용할까? (실제 예시를 바탕으로)
- Bot Service와 Bot Framework (쉽게 만드는 bot)
- Bot Framework with Azure. (Bot Framework는 Azure 환경에서 어떻게 실행되는가)
- LUIS를 썼더니 우리 카톡봇이 달라졌어요! (Bot Framework + @)
- 2차 세미나
- 실습 안내자료 실습코드 폴더에 2차 세미나의 완성 코드를 첨부하였습니다. 이 코드를 참고하시면 LUIS를 사용하는 모든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안내 자료와 함께 코드를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차세미나
2차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