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tifications
You must be signed in to change notification settings - Fork 7
4주차 그룹 회고
shinhyogeun edited this page Nov 19, 2021
·
1 revision
- 이번주도 정신없이 지나갔다. 꽤나 막히는 부분도 많았지만 잘 해결한 것 같다.
- 우리 프로젝트에 구현할게 많아서 바쁘다보니 내가 양산형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복붙한 게 있었다.
- 그게 이번주에 터져버렸다. 코드가 그냥 버그가 많았다고 생각했는데 애초에 로직이 잘못된 것이었다.
- 팀원이 내 코드에 얹어서 작성하려다보니 어려움을 겪었다.
- 그래서 팀원과 같이 나의 코드 로직을 한단계 한단계 다시 만들어보았다.
- 차근차근 코드를 작성하니 시간도 별로 안걸리고 작동도 제대로 됐다.
- 설계를 제대로 하고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만큼 나의 기능을 이어받을 사람들을 위해 코드를 잘 짜야겠다고 생각했다.
- 그리고 문제를 혼자 해결하지 못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슬펐었다 내가 개발을 잘 못하는 것 같아서..
- 그런데 그게 아니라 팀으로 하는거니까 팀의 도움을 받는 것은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오히려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있어서 좋다고 생각을 해야겠다.
- 나도 열심히 공부해서 다른 팀원들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지!
- 프로젝트가 벌써 끝나간다는게 실감이 안난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아쉽지 않도록 팀원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겠다
- 실력이 점근선 너머로 못 올라가는 느낌이 듭니다. 지난주보다 구현 속도도 느려지고 체력도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 무엇보다 늦잠을 2회 잔 것 마음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 기능을 추가해야 할 때 어디에다가 책임을 부여해야 할 지, 책임을 더 잘게 나누어야 할 지 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코드가 너무 길어지거나 파일이 너무 많아지거나 .. 최대 효율로 코드를 짜자는 의도와는 다른 결과가 나와 슬펐습니다.
- 저번주 건강상태와 으쌰으쌰상태였다면 하루에 할 기능을 이틀 동안 구현해서 슬펐습니다.
- 무엇보다 저저번주엔 이슈를 잘게 쪼개자, 풀리퀘스트 리뷰를 잘 달아주자 등등을 주장했던 제가... 한 이슈에서 files changed 24개 만들고, 동료들의 코드 리뷰도 2-3개 달고(콘솔로그 지우세요 등의 너무 간단한 내용들..) 수고하셨습니다~만 남발한 게 다소 후회가 됩니다.
- 그렇지만 귀엽고 깜찍한 이모티콘을 PR 리뷰에 넣으려 노력하였습니다.
- 커스텀 훅.. 딱기다려
- 피어 세션과 기술 공유 시간에 배운게 굉장히 많았습니다!
- 덕스코드가 정말 완성이 코앞(착각일수도)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팀원들 너무 자랑스럽다!
- 다음주 벽전팀과 접선을 하는데 굉장히 기대중이고, 술트리밍 팀 코드를 리뷰하며 많이 배웠습니다.
- 이름 잘 짓고 싶다!
- 이번주도 덕스코드는 더 이뻐졌다.. 뿌듯하다~
- 이번주에는 자잘자잘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버그들을 고치는 한 주였다!
- 이번주에 전반적인 우리 조의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주였다!
- 주말에 내가 프로젝트하면서 고민했던 것들을 정리해보고 팀원들에게 공유해야겠다(위키로~)
- 나름 꼼꼼하게 만든다고해도 버그는 실제 써봐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 내가 만든 기능으로 팀원들이 손해보지 않도록 하고싶다!! ㅠ.ㅠ 잘 만들게요!!😭
- 이제 다음주면 기능개발관련된 것은 끝이나는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 빠르게 간다는 것이 신기하다.
- 우리팀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느낍니다..ㅎㅎ❤️
- 이제 체력도 슬슬 떨어지는 것같다! 하지만!!! 이겨내자!
- 다음주도..화이팅이다!!!! 아자아자!